보도자료
보도자료

전남보건교사들, '신설 정책국 업무 배치 반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고은 작성일19-09-20 09:34 조회1,029회 댓글0건

본문

조직개편(안) '학생 건강 증진 답보, 보건교육 실종' 주장
전남교육청 현 2국 3담당관 13과에서 3국 3담당관 14개과 개편추진

  • 2019-09-19 12:51
  • 아시아뉴스통신=고정언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이 다음해 3월1일자로 시행할 예정인 조직 개편안을 마련해 도민들과 교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보건교사회가 ‘보건교육 실종’을 주장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장석웅 교육감 취임 이후 시도했던 보건 및 학생안전 업무에 대해 행정국으로 이관을 추진하다 반발에 부딪힌 바 있어 이번에 어떤 결론에 도달할지 관심사가 되고 있다.
 
19일 전남도교육청 개편안에 따르면 기존 교육국과 행정국 양국체제에서 교육정책.안전 등 업무를 총괄한 정책국을 신설해 3국체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정책국장은 일반직 부이사관이나 장학관으로 임명된다. 정책국에는 정책기획과와 혁신교육과 안전총괄과 노사정책과 등의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이달안에 20일간 입법예고에 들어가 의견을 수렴하고 법제심의를 거쳐 다음달 전남도의회에 개편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전남보건교사회는 지난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개편(안)에는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영역이 퇴보하고 교육감의 ‘보건교육 강화 및 지원체계 확립’이라는 공약과도 뜻이 상충돼 보건교사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보건교육은 기존에는 체육, 급식과 함께 교육국 소속인 체육건강과에 배치됐지만 개편안에는 안전교육, 급식, 재난비상관리 팀과 함께 정책국 소속으로 편성됐다.
 
이에 대해 전남보건교사회는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보건교육과 건강관리 2가지 축이 있는데 보건교육 영역이 교육국이 아닌 정책국에 편성돼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 및 향상시키기 위한 보건 교사들의 노력이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나라 미래인 학생들의 건강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초미의 관심사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조직 개편(안)은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향과는 역행해 편성됐다”고 강조했다.

 
2018전남교육통계에 따르면, 전남보건교사들은 학교현장에서 연간 ▶성교육 15시간 ▶보건교육 17시간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중등의 경우 보건교과를 선택해 지도하고 있는 학교가 28.2%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남보건교사회는 “학교 현장에서는 보건교육에 대한 장학지도와 보건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지원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배제한 이번 조직개편(안)은 학생 건강은 곧 국가의 건강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이처럼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심화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남교육청은 보건교육을 교육국이 아닌 정책국으로 배치해 교육적 효과를 떨어뜨리고 학생 건강증진을 뒷전으로 내모는 등 시대를 역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교육을 위해서는 건강한 학생들을 키워내는 것이 기반이 돼야 한다”면서 “보건교육의 강화 및 지원 체계가 확립될 수 있는 조직개편이 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석웅 교육감은 취임이후 시도했던 조직개편을 통해서 보건과 학교생활안전 부문을 행정국으로 이관하려다 반발에 부딪힌 바 있다.
 
한편, 전남도교육청은 현행 2국 3담당관 13과 60팀에서 3국 3담당관 14개과 61팀으로 규모가 늘어난 조직개편안에 대해 지난 9일까지 도민들과 교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후 2차 조직관리위원회를 열어 재논의하고 9월말 입법예고, 10월 법제심의를 거쳐 10월 하순 도의회 제출, 12월 도의회 의결을 거친 후 다음해 3월 1일자로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